본문 바로가기

세차 & Detailing

포드 SUV 익스플로러 세차하기

포드 익스플로러 세차 및 트림 긁힌 것에 대한 복원하는 과정을 작성한다.

새차 구입 후 얼마 지나지 않아 조수석 트림을 긁었다.

인터넷 검색 결과 열풍기로 열을 가하면 트림이 플라스틱이므로 녹으면서 하얗게 뜬 부분이 좋아진다고 한다.

한번 해보자.

어떻게 되었는지는 아래 사진을 보면 알수 있다. 생각보다 결과에 만족한다.

우선 전체적 세차를 하는 과정을 보자. 

 

1. 실내 청소

우선 세차 전에 차의 열을 식혀 주어야 한다.

이유는 브레이크 디스크가 열 받아 있는 상태에서 차가운 물을 뿌리면 변형이 일어날 수 있고,

차체의 열에 의해 세차하면서 물기가 금방 증발하여 물 얼룩이 생길 수 있다

그래서 우선 본네트를 열고 열을 식혀 주면서 실내 청소를 먼저하는 것이 좋다.

실내는 간단히 타월을 이용하여 실내 세정제로 전체적으로 닦아준다.

아이들이 함께 타는 차이므로 실내 세정제는 친환경 제품을 사용하였다. 

2. 고압수 후 폼건

고압수로 일차적으로 오염물들을 제거하고 폼건으로 심한 오염물을 불리면서 브러쉬를 이용하여 미트로 닦기 어려운 구석을 클리닝한다.

3. 고압수 후 미트질

고압수로 폼건을 씻어내고 버킷과 카샴푸를 활용하여 미트질을 해준다. SUV라서 시간을 줄이기 위해 대형 사이즈의 미트를 구매하였다. 나름 만족한다.

4. 휠 크리닝

휠 전용 세정제와 브러쉬 그리고 APC를 이용하여 휠 구석 구석 깨끗히 닦아주었다.

5. 드라잉

에어콤프레셔를 이용하여 구석 구석 숨겨져 있는 물기를 제거하고 드라잉 타월로 드라잉을 해주었다. 사진은 없네.ㅠㅠ

 

6. 휠 코팅

차 구입 후 계속 해주려고 하였으나 귀찮니즘으로 못하고 있던 휠 코팅도 해주었다. 나중에 휠 관리에 용이하다.

코팅이 되어 있으면 더러운 것들이 묻는 것도 덜하며 오염 물질을 쉽게 제거할 수 있다. 

7. 긁힌 트림 복원하기

나뭇가지와 나무 판데기로 된 화분(?)에 긁힌 자국이다. 하단이라서 얼핏보면 안보이지만 가슴이 아프다.

열풍기로 400도 설정하고 천천히 '왔다 갔다'하면서 열을 가하니 살짝 녹는게 보인다. 한가지 팁이 있다면 너무 한곳에 오래 열을 가하면 순식간에 많이 녹아 오히려 티가 나므로 천천히 움직이면서 열을 가하면서 녹는 것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 추가로 이물질이 없이 깨끗이 닦고 고운 사포로 어느정도 면을 정리한 다음 열풍기로 작업하면 결과가 더 좋다.

어는 정도 된 것 같으면 작업 후 트림 코팅제를 바르면 더욱 상태가 좋아진다. 

작업 전 1
작업 전 2
작업 후 1, 저기 가로로 살짝 녹은 흔적이 보임.

 

작업 후 2. 많이 좋아으나.. 한번 더 작업해야 할 듯...

8. 세차 완성 

4시간 정도 걸린 세차 및 휠 코팅, 긁힌 트림 복원이 끝났다. 힘들지만 보람있었다.

추가로 QD로 마무리 해 주었다. 너무 힘들어서 왁스는 못 바르겠다. 하지만 QD 작업성이 나쁜 녀석이어서 고생하기는 했다. ㅠㅠ

 

다음에는 이전에 사 놓은 유리막 코팅제를 작업해야겠다. 여유 시간이 있어야 하는데... 

'세차 & Detail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운에 맞긴 세차_ 24. 07. 20  (0) 2024.07.21
오랜만의 세차는 힘들지만 기분이 좋다  (0) 2024.05.01
폴리쉬 엔젤 이용하기  (0) 2021.02.03